Others/만다의 알쓸신잡

[티스토리] 아주쉬운 블로그 최적화방법 - 1편 (웹마스터도구 연동)

Amandaniel 2018. 2. 10. 07:29
SMALL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하는 사람에게는 필수 과정인 '블로그 최적화 작업' 

사실 컴.알.못인 나에게는 이전에는 최적화가 뭔지도 모르고 블로그를 운영해왔었다. 그런데 이는 전혀 이득이 되지 못한다는점. 사실 네이버 블로그를 운영했을 때는 네이버 안에서는 별다른 작업없이도 게시물의 성실성으로 노출 상위를 획득했었는데, 네이버 블로그는 그 안에만 갇혀있다는 한계때문에 그만두게 되었다. 사실 이제는 외국에서 블로그를 운영하고, 아마도 해외생활을 하면서 얻은 정보들을 공유할 것 이기 때문에 네이버안에서만 노출되는 블로그는 거의 의미가 없었다. 구글에서 검색하면 네이버 블로그는 거의 노출이 되지 않기 때문이다. 그래서 개인적인 사이트를 개설해야할지 이것 저것 알아보다가 발견한 것이 '티스토리'였다. 해외에서 필요한 정보를 검색하면 구글에 뜨는 정보의 40-50%이상은 티스토리 블로그와 연결이 되었다. 그래서 굉장히 유입도 많고 노출이 많아서 해외생활에 관한 블로그 운영에 탁월할 것이라고 생각했다. 


그런데 문제는 내 게시물의 노출이었다. 사실 네이버 블로그는 열심히 글을 성실하게 올리면 금방 상위노출이 되었기에, 열심히 글을 꾸준히 쓴것 밖에 한 것이 없었다. 그런데 티스토리는 아무리 내가 쓴 글과 비슷한 제목, 태그로 검색해도 전혀 전혀 전혀 내 글이 검색되지 않았다.. 그러던 중 찾은 귀한 방법! 티스토리 블로그 주인이라면 반드시 '노출 최적화' 작업을 해야한다는 것이다. 그런데 관련 글들을 찾아보는데 뭔가 다 어렵고 정신없었다. 웹마스터에.. 사이트맵에.. rss에.. 사실 이것들에 대한 정보설명은 거의 중요치 않다. 어떻게 설정하느냐가 중요할 뿐. 한번 설정을 해놓으면 해결되는 부분들이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번 포스팅에서는 정말 쉽!게! 최적화 방법을 소개하려고 한다. 


최적화를 위해서 해야할 일을 3가지 단계로 정리해 보았다. 총 3가지 게시물에 걸쳐서 올릴계획이다. 


1단계 - 웹마스터도구 등록하기


2단계 - RSS 등록하기


3단계 - 사이트맵 등록하기 

광고



첫번째, 웹마스터 도구 가입하기


오늘은 첫번째 단계, 웹마스터 도구 등록하기부터 보려고 한다. 

웹마스터는 최적화 작업을 하기위해 필요한 기초작업이다. 웹마스터 도구는 구글콘솔, 네이버 웹마스터도구 등 여러가지가 있지만 나는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로 사용하는 방법을 공유하려고 한다.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는 본인이 운영하는 사이트와 앱의 검색 반영 및 제외를 위해 검색 반영 현황을 모니터링하고 관리할 수 있도록 제공하는 서비스이다.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하지 않아도 네이버 검색 결과에 사이트 및 웹문서들이 반영될 수 있지만,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사용면 더 구체적으로 유입을 분석하고 더 나아가 노출 및 최적화에 큰 도움을 준다. 



1. [웹마스터 도구] 들어가기 : 먼저, 네이버에 로그인을 한 후 -> 검색창에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를 검색하여 들어간다.









2. 이런 창이 뜨면 [사이트추가]를 눌러서 본인의 [티스토리 블로그 주소]를 입력한다








3. 그 후, 이 창에서 [HTML태그]부분을 선택한다 -> [마더태그]: 옆의 긴~링크를 복사한다. 







4.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창을 연다. -> 꾸미기부분에서 [스킨편집]을 누른다. 






5. 이런 창이 뜨면, [HTML편집]을 누른다. 







6. [HTML 편집창]에서 <head>라고 써있는 부분을 찾는다. -> 그 바로 밑에 엔터를 누르고 복사한 [마더태그 링크 붙여넣기] 하고 저장한다. 







7. 다시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창으로 돌아가서, [보안코드]를 입력하고 확인을 누른다. 끝!!!





8. 네이버 웹마스터 도구 홈페이지에서 이렇게 내 사이트가 연동된 것이 보일테고, 그 사이트 주소를 누르면 앞으로 최적화 작업을 할 수 있는 모든 부분이 보일 것이다.





이제 내 티스토리 블로그와 웹마스터도구와의 모든 연동이 끝났다!!!

앞으로 [사이트맵]과 [RSS]만 등록하면 모든 최적화 작업이 끝난다. 다음 2편에서 [사이트맵] 등록하는 방법을 소개할 것이다.  

LIST